대학 초년생 자취 원룸이사 방법, 비용, 꿀팁을 알아봐요!
생활

대학 초년생 자취 원룸이사 방법, 비용, 꿀팁을 알아봐요!

by 투버그는 오늘도 행복합니다 2022. 2. 1.
반응형

이제 막 사회에 발을 들인 사회초년생 혹은 대학 입학생의 이사시즌이 찾아왔습니다.

 

보통 고등학교는 집 근처에서 다녔다면 대학과 직장은 주거지에서 떨어진 곳을 다니는 경우가 많은 만큼 원룸 혹은 오피스텔 이사를 많게 하게 되는데 모든 게 처음이다 보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필자는 10번 이상의 원룸이사 경력이 있는 프로 이사꾼으로 제가 사용했던 방법과 꿀팁, 들어가는 비용을 최대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손수래
이사를 해보자


-원룸이사 방법

 

우선 이사가는 집주인 분과 이야기가 되어야 합니다. 보통 집 계약 후 잔금을 치르며 입주를 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택배 등 짐을 미리 보내야 할 경우 집주인분이 잔금을 치르기 전에 안된다고 한다면 짐을 보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잔금을 미리 치루고 짐을 보내는 방법이 있고, 입주 날 잔금을 치르고 싶으시다면 잔금 치르기 하루 이틀 전 본가에서 택배를 보내고 최소한의 짐을 가지고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혹은 집주인 분과 이야기가 잘 되어 잔금을 치르기 전에 짐만 넣어놓는 것을 허락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 이제 본가 혹은 지금까지 살던 원룸의 짐을 최대한 포장해야 합니다. 포장박스를 어디서 구할지 고민이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대형 박스의 경우 우체국에 방문하실 시 6호 박스를 구매하실 수 있으시며 앞으로 이사를 많이 다닐 것 같다!라고 하신다면 쿠팡 등 인터넷에서 대형 단뿌라를 구매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간단히 몇개의 박스만 나올 정도의 이사라면 이삿짐 포장 후 각종 택배사 홈페이지에서 방문택배를 신청해 주시면 정해진 날짜에 택배기사님이 오셔서 짐을 가지고 가십니다. 비용은 보통 6호 박스 하나에 만원 꼴로 책정됩니다.

 

하지만 가구, 컴퓨터책상, 가전제품, 침대 등 대형 물품이 있다면 이사용 탑차나 포터차량을 불러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업체의 경우 인터넷에 간단히 검색만 해보더라도 손쉽게 찾아보실 수 있으시며 요즘엔 역경매 형태의 업체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택배박스
이정도 짐이면 콜밴을!


-원룸이사 비용

 

이제 짐을 차에 실어야 하는데, 본인이 직접 실을 경우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이사를 하실 수 있으시며 여성이거나 대형 제품이 있는 경우 기사님께 5만 원 내외로 추가 비용 지불하시고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몇 개의 6호박스만 옮길경우 콜밴차량은 5~10만원이며 포터나 탑차 등 화물차를 이용하는경우 15~20만원의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6호박스 택배만 몇개 보낼 경우 5~7만 원 선에서 해결할 수 있으며 짐을 빨리 받아야 한다거나 입주와 동시에 짐을 넣고 싶다면 콜밴을 이용하시고, 대형 제품이 있다면 포터 탑 차등 화물차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원룸 입주 후 실내 청소를 따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부분 원룸 등 집을 구하러 다닐 때 신발을 신고 실내를 돌아다니는 경우가 많으며 한동안 비어있던 집의 경우 먼지가 방안에 가득한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물음표
어렵지않아요!


-꿀팁

 

1. 집 계약서 작성 시 청소비 항목에 대해 집주인 분과 협상이 필요합니다. 보통 5만 원을 기준으로 청소비를 받는데 이는 퇴실 시 보증금에서 빼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잘 청소하고 나갈 것이며 물건 파손이 배상하겠다고 집주인분을 설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잔금을 치르기 전 짐을 미리 넣어놓을 수 있으면 좋습니다. 이 또한 집주인 분과 협상이 필요합니다.

 

3. 콜밴 차량, 화물차량에 짐을 실을 시 돈을 아끼고 싶다면 본인이 모두 실어주셔야 하며 그게 아니라면 기사님의 도움을 받고 추가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편합니다.

 

4. 예를 들어 서울에서 인천으로 이사한다고 하면 차량에 짐을 싣고 보조석에 기사님과 목적지까지 함께 가게 됩니다. 교통비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5. 입주할 집에 도착하여 바로 짐을 풀지 마시고 집 내부에 파손된 곳이 없는지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 퇴실 시 수리비 문제로 머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6. 포장이사란 기사님께서 직접 단뿌라를 가지고 오셔서 대부분의 짐을 직접 포장하시고 차에 실어주는 이사를 이야기합니다. 물론 직접 하는 이사에 비해 비용이 2배가량 들어가게 됩니다. 정말 감당할 수 없을 만큼의 짐이 있는 경우에만 이용하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